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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문법

[교과서 정리] 언어와 매체 6. 문장의 짜임 (3) 이어진문장

[교과서 정리] 언어와 매체 6. 문장의 짜임 (3) 이어진문장

 

 

이어진문장은 둘 이상의 절이 연결 어미로 이어진 겹문장을 말한다. 이어진문장은 절이 이어지는 방식에 따라 대등하게 연결된 이어진문장과 종속적으로 연결된 이어진문장으로 나뉜다.

 

(가) 비가 오고 바람이 분다.

(나) 내일은 비가 오거나 눈이 올 것이다.

 

대등하게 연결된 이어진문장은 앞뒤 절이 ‘나열, 대조, 선택’ 등의 의미 관계를 지니며, ‘-고, -(으)며, -(으)나, -지만, -거나, -든지’ 등의 대등적 연결 어미에 의해 이어진다. (가)는 나열, (나)는 선택의 의미를 가지며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이다.

 

(가) 비가 오면 창문을 닫아라.

(나) 비가 와서 땅이 젖었다.

(다) 비가 와도 현장 학습을 갈 것이다.

 

종속적으로 연결된 이어진문장은 앞 절과 뒤 절의 의미가 독립적이지 못하고 종속적인 관계에 있는 문장을 말한다. 이때 앞 절과 뒤 절이 어떤 의미 관계인지에 따라 ‘-는데, -아서/-어서, -(으)니, -(으)면, -아야/-어야, -아도/-어도, -더라도, -(으)려고, -(으)러’ 등의 다양한 종속적 연결 어미가 사용된다. (가)는 조건, (나)는 원인, (다)는 양보의 의미 관계에 있는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이다.


그런데 종속적으로 연결된 이어진문장은 부사절을 가진 안은문장으로 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땅이 비가 와서 젖었다.’처럼 ‘비가 와서’가 다른 안은문장 안에 들어가면 부사절과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 종속적 연결 어미의 종류
• 원인(이유): -아서/-어서, -(으)니, -(으)니까, -(으)므로
• 조건: -(으)면, -거든, -아야/-어야, -던들
• 목적(의도): -(으)러, -(으)려고, -고자
• 양보: -아도/-어도, -더라도, -(으)ㄴ들, -(으)ㄹ지라도, -(으)ㄹ망정, -(으)ㄹ지언정
• 배경(상황): -는데, -(으)ㄴ데
• 시간 관계: -며, -면서, -고서, -자, -자마자

 

※ 문장의 짜임에 따른 표현 효과
어떤 짜임의 문장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표현 효과가 달라지기도 한다.
(가) 바람이 불고 비가 내리자 그 사람이 생각나서 눈물이 흐른다.
(나) 바람이 분다. 비가 내린다. 그 사람이 생각난다. 눈물이 흐른다.
(가)는 한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절이 나타내는 사태가 연결 어미에 의해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나)는 네 문장으로 나뉘어 있고 각 문장이 나타내는 사태가 연속적으로 나열되어 있다. 

(가)처럼 겹문장으로 표현하면 한 문장에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고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조리 있게 전달할 수 있다. 반면 (나)처럼 홑문장을 연속하여 사용하면 긴장감이 발생하여 더 강렬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 언어와 매체(미래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