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문법

[교과서 정리] 언어와 매체 6. 문장의 짜임 (1) 홑문장과 겹문장

[교과서 정리] 언어와 매체 6. 문장의 짜임 (1) 홑문장과 겹문장

 

 

 

(가) 여름이 왔다.

(나) 나는 여름이 오기를 기다린다.

(다) 봄이 가고 여름이 왔다.

 

문장은 기본적으로 주어와 서술어로 이루어진다. (가)처럼 한 문장에서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만 나타나는 문장을 홑문장이라고 하고, (나)와 (다)처럼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두 번 이상 나타나는 문장을 겹문장이라고 한다.


겹문장은 다시 안은문장과 이어진문장으로 나눌 수 있다. (나)처럼 하나의 절이 다른 절 안에서 하나의 문장 성분처럼 쓰일 때 이 절을 포함한 문장을 안은문장이라고 하고, (다)처럼 둘 이상의 절이 나란히 이어지는 문장을 이어진문장이라고 한다.

 

※ 문장 성분
• 주성분: 주어, 목적어, 보어, 서술어
• 부속 성분: 관형어, 부사어
• 독립 성분: 독립어

 

※ 절과 문장
• 절: 주어와 서술어를 갖추었으나 독립하여 쓰이지 못하고 다른 문장의 성분으로 쓰인다.
•문장: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를 갖추고 있고 의미상 완결된 내용을 담고 있다.

 

 

- 언어와 매체(미래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