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문법

[교과서 정리] 언어와 매체 6. 문장의 짜임 (2) 안은문장

[교과서 정리] 언어와 매체 6. 문장의 짜임 (2) 안은문장

 

 

※ 겹문장의 종류
• 안은문장
- 명사절을 가진 안은문장
- 관형절을 가진 안은문장
- 부사절을 가진 안은문장
- 서술절을 가진 안은문장
- 인용절을 가진 안은문장
•이어진문장
- 대등하게 연결된 이어진문장
- 종속적으로 연결된 이어진문장

 

 

다른 문장 안에서 하나의 성분처럼 쓰이는 절을 안긴문장이라고 하는데, 안긴문장은 그 성격에 따라 명사절, 관형절, 부사절, 서술절, 인용절로 나눌 수 있다.

 

(가) 농부들이 비가 오기를 기다린다.

(나) 나는 수영이가 추천한 책을 읽었다.

(다) 고양이가 소리도 없이 들어왔다.

(라) 우리 강아지는 머리가 좋다.

(마) 지영이가 어디 가냐고 물었다.

 

(가)는 명사절을 가진 안은문장으로, ‘농부들이 무엇을 기다린다.’라는 문장이 ‘비가 오다’라는 절을 안고 있다. 여기서 ‘비가 오다’는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하는데, 이처럼 명사절은 명사형 어미 ‘-(으)ㅁ, -기’가 결합하여 만들어지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부사어 등의 역할을 한다.


(나)는 관형절을 가진 안은문장으로, ‘나는 책을 읽었다.’라는 문장이 ‘수영이가 (책을) 추천하다’라는 절을 안고 있다. 관형절은 관형사형 어미 ‘-(으)ㄴ, -는, -(으)ㄹ, -던’과 결합하여 만들어지며 문장에서 관형어 역할을 한다.

 

※ 동격 관형절과 관계 관형절
• 동격 관형절: 한 문장의 모든 필수 성분을 완전하게 갖추고 있는 관형절
(예) 철수와 영희가 곧 결혼한다는 소문이 돈다.
• 관계 관형절: 수식하는 명사와 동일한 성분이 빠져 있는 관형절
(예) 이순신 장군이 만든 거북선은 세계 최초의 철갑선입니다.


(다)는 부사절을 가진 안은문장으로, ‘고양이가 들어왔다.’라는 문장이 ‘소리도 없다’라는 절을 안고 있다. 부사절은 접미사 ‘-이’, 부사형 어미 ‘-게, -도록, -(아)서’ 등과 결합하여 만들어지며 문장에서 부사어 역할을 한다.

 

(라)는 서술절을 가진 안은문장으로, ‘우리 강아지는 어떠하다.’라는 문장이 ‘머리가 좋다’라는 절을 안고 있다. 서술절은 문장에서 서술어의 역할을 하며 절 표지가 따로 없다는 점에서 다른 안긴문장과 차이를 보인다.

 


(마)는 인용절을 가진 안은문장으로, ‘지영이가 물었다.’라는 문장이 ‘어디 가냐’라는 절을 안고 있다. 인용절은 인용의 부사격 조사 ‘고, 라고’와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 직접 인용과 간접 인용
직접 인용절은 인용의 부사격 조사 ‘라고’가 결합하여 만들어지고, 간접 인용절은 종결 어미 ‘-다, -냐, -라, -자, -마’ 뒤에
‘고’가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예) •직접 인용: 지영이가 “어디 가니?”라고 물었다.
       •간접 인용: 지영이가 어디 가냐고 물었다.

 

- 언어와 매체(미래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