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의 살던 고향'은 '내가 살던 고향'과 같은 의미로 '나'에 관형격 조사 '의'가 결합하여 '살던'의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는 특이한 구조임.
▪ 관형격 조사 '의'가 주격 조사처럼 해석되는 경우가 중세 국어에서도 확인됨.
(예) 聖人의(聖人+의) ᄀᆞᄅᆞ치샨 法 [성인의 가르치신 법]’의 경우, ‘聖人’은 관형격 조사 ‘의’와 결합하고 있지만 후행하는 용언인 ‘ᄀᆞᄅᆞ치샨’의 의미상 주어로 기능하고 있음.
▪ 이러한 '의'는 중세 국어 관형격 조사 결합 원칙의 예외에 해당함. 중세 국어의 관형격 조사는 평칭의 유정 체언에는 모음 조화에 따라 'ᄋᆡ/의'가, 무정 체언 또는 존칭의 유정 체언에는 'ㅅ'이 결합하는 원칙이 있었는데, 'ㅅ'이 쓰일 자리에 '의'가 쓰였기 때문임.
▪ 중세 국어 격조사 결합 원칙의 또 다른 예외는 부사격 조사에서도 확인됨.
▪ 시간이나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는 결합하는 선행 체언의 끝음절을 기준으로, 모음 조화에 따라 '‘나죠ᇰ애’(나죠ᇰ+애), ‘므레’(믈+에)에서처럼 ‘애/에’가 쓰임. 단, 끝음절이 모음 ‘이’나 반모음 ‘ㅣ’로 끝날 때에는 ‘뉘예’(뉘+예)에서처럼 ‘예’가 쓰였음.
▪ 그런데 '애/에/예'가 쓰일 위치에 부사격 조사인 'ᄋᆡ/의'가 쓰이는 경우도 있음. 이러한 예외는 ‘봄’, ‘나조ㅎ’[저녁], ‘우ㅎ’[위], ‘밑’ 등의 일부 특수한 체언들에서 확인됨.
(예) ‘나조ㅎ’에는 ‘ᄋᆡ’가 결합하여 ‘나조ᄒᆡ’(나조ㅎ+ᄋᆡ)로, ‘밑’에는 ‘의’가 결합하여 ‘미틔’(밑+의)로 나타났음.
(예) 우희(우ㅎ+의)
▪ 중세 국어의 부사격 조사 가운데 관형격 조사가 그 구성 성분으로 분석되는 독특한 경우도 있음.
(예) ‘ᄋᆡ그ᅌᅦ’는 관형격 조사 ‘ᄋᆡ’에 ‘그 ᅌᅦ’가 결합된 형태이고 ‘ㅅ긔’ 역시 관형격 조사 ‘ㅅ’에 ‘긔’가 결합된 부사격 조사임. 이들은 ‘ᄂᆞᄆᆡ그ᅌᅦ’(ᄂᆞᆷ+ᄋᆡ그ᅌᅦ)나 ‘어마니ᇝ긔’(어마님+ㅅ긔)와 같이 사용되었는데, 평칭의 유정 명사 ‘ᄂᆞᆷ’에는 ‘ᄋᆡ그ᅌᅦ’가, 존칭의 유정 명사 ‘어마님’에는 ‘ㅅ긔’가 쓰임.
▪ 중세 국어의 ‘ᄋᆡ그ᅌᅦ’와 ‘ㅅ긔’는 각각 현대 국어의 ‘에게’와 ‘께’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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