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문법

[교과서 정리] 언어와 매체 9. 담화와 맥락

[교과서 정리] 언어와 매체 9. 담화와 맥락

 

 

담화에서 맥락은 화자와 청자를 둘러싸고 항상 존재하며, 발화를 표현하고 발화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우리가 의사소통할 때에는 담화의 맥락을 고려하여 표현하고,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다. 맥락은 크게 언어적 맥
락과 비언어적 맥락으로 나뉘며, 비언어적 맥락은 다시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으로 나뉜다.

 

(1) 언어적 맥락


언어적 맥락은 앞뒤 발화에 나타난 언어 표현이나 내용의 흐름 등으로 파악할 수 있는 맥락으로, 문맥이라고도 한다. 발화의 의미는 언어적 맥락을 고려해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나현: 난 오늘 김밥 싸 왔어.
현우: 그래? 난 오늘 샌드위치 싸 왔는데. 이거 한번 먹어 봐.
나현: 고마워. 너도 이거 먹어.

 

위 대화에서 언어적 맥락, 즉 나현이의 발화와 현우의 발화를 고려하면 앞의 ‘이거’는 샌드위치를 의미하고, 뒤의 ‘이거’는 김밥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발화의 의미는 언어적 맥락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므로, 발화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담화의 언어적 맥락을 살펴야 한다.

 

※ 언어적 맥락의 중요성
언어적 맥락을 파악하면 동음이의어나 다의어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2) 비언어적 맥락

 

상황 맥락은 담화를 생산하고 수용하는 활동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맥락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시간적·공간적 배경을 말한다. 화자(글쓴이), 청자(독자), 주제, 목적 등도 담화 상황의 일부가 되므로 상황 맥락에 포함한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대화할 때와 학급 회의에서 말을 할 때 언어 표현이 달라진다든지, 위로하는 상황에서 ‘괜찮아.’와 거절할 때 ‘괜찮아.’의 의미를 다르게 이해하는 것은 상황 맥락과 관련이 있다.

 

사회·문화적 맥락은 담화를 생산하고 수용하는 활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맥락으로, 역사적·사회적 상황, 공동체의 이념이나 가치 등을 포함한다. 하나의 언어 공동체에는 그들이 속한 사회의 관습과 규범이 있고, 모든 의사소통은 이러한 관습과 규범에 영향을 받는다. 만약 언어 공동체의 관습과 규범에 어긋나는 말을 하거나, 관습과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발화의 의미를 있는 그대로 해석한다면 적절한 담화가 이루어질 수 없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대화할 때와 어른들과 대화할 때 언어 표현이 달라진다든지, 우리 문화에 낯선 외국인에게 음식을 푸짐하게 차려 놓고 “차린 건 없지만 많이 드세요.”라고 말할 때, 외국인이 의아해하는 것은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이 있다.

 

※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
사회·문화적 맥락은 지역, 세대, 성별 등에 따른 의사소통과 관계가 깊다.

 

- 언어와 매체(미래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