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문법

[교과서 정리] 언어와 매체 8. 담화의 개념과 구성 요소 (2) 담화의 구성 요소

[교과서 정리] 언어와 매체 8. 담화의 개념과 구성 요소 (2) 담화의 구성 요소

 

 

(2) 담화의 구성 요소

 

담화는 화자(글쓴이)와 청자(독자), 발화(언어), 맥락의 네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 이 가운데 화자는 발화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청자는 발화를 이해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일상 대화처럼 화자와 청자가 뚜렷이 구별되지 않을 때도 있다. 발화는 언어로 표현된 내용을 말하고, 맥락은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배경이나 환경을 말한다.


담화의 의미는 일차적으로 언어 표현에 따라 나타나지만, 언어 표현만으로는 그 의미가 분명하게 전달되지 않을 때가 있다. “지금 몇 시니?”라는 말은 맥락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된다. 시간이 궁금해 묻는 상황이라면 “7시야.”처럼 대답하지만, 약속 시간에 늦은 사람에게 말하는 상황이라면 ‘왜 이렇게 늦었니?’라는 의미로 해석하여 “미안해.”라고 대답해야 서로 오해가 생기지 않는다. 따라서 말하거나 들을 때, 글을 쓰거나 읽을 때 담화의 네 가지 구성 요소를 두루 고려해야 담화의 의미를 적절하게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다. 담화를 구성하는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담화가 이루어지는 배경과 환경
담화가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시간·공간과 담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문화적 관습 등을 두루 일컫는다.

 

※ 담화의 요건
• 담화의 통일성: 의사소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내용적 측면에서 갖추어야 할 담화의 요건으로, 담화가
내용적 측면에서 일관된 목적이나 주제를 가지는 특성을 말한다.
• 담화의 응집성: 의사소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형식적 측면에서 갖추어야 할 담화의 요건으로, 여러
가지 형식적 장치로써 각 발화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특성을 말한다. 지시 표현과 접속 표현 등으로 구현된다.

 

※ 지시 표현과 접속 표현
• 지시 표현: 어떤 사람이나, 사물, 사건 등을 가리키는 표현 (이것, 그것 / 이, 그 / 이러하다, 그러하다 등)
• 접속 표현: 담화를 이루는 요소들을 이어 주는 표현 (그리고, 그러나, 하지만 등)

 

- 언어와 매체(미래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