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문법

[교과서 정리] 언어와 매체 8. 담화의 개념과 구성 요소 (1) 발화와 담화

[교과서 정리] 언어와 매체 8. 담화의 개념과 구성 요소 (1) 발화와 담화

 

 

(1) 발화와 담화


발화란 화자의 생각, 느낌 등이 의사소통 상황에서 실제 언어 표현으로 나타난 것을 말한다. 아직 입 밖으로 나오지 않은 상태의 추상적인 말이 생각이라면, 이러한 머릿속의 생각이 실제로 문장 단위로 실현된 것이 발화이다.

 

담화란 일반적으로 둘 이상의 발화가 연속해서 이루어지는 말의 단위를 가리킨다. 하지만 발화가 모여 있다고 해서 모두 담화라고 하지는 않는다. 화자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청자에게 전달할 때 비로소 온전한 담화가 된다. 한편, 담화가 하나의 완결된 의미를 드러내려면 담화를 이루는 발화들이 하나의 주제, 또는 내용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은솔 (화단의 꽃을 쳐다보며) 어머, 예쁘다!
재호 (은솔이를 바라보며) 은솔아, 나 내일 놀이공원 갈 건데, 졸리다. 저건 뭐지?


위 대화에서 은솔이는 화단에 있는 꽃을 보며 “어머, 예쁘다!”라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데, 이 발화는 구체적인 청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 않으므로 담화로 보기가 어렵다. 또한 재호의 말은 청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전달하려는 내용이 분명하지 않고 발화들이 하나의 내용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온전한 담화의 요건을 충족했다고 보기 어렵다.

 

※문장, 발화, 담화의 관계
문장 ≤ 발화 ≤ 담화
문장 : 생각이나 감정을 말과 글로 표현할 때 완결된 내용을 나타내는 최소의 언어 형식
발화 : 어떤 문장이 구체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실제 언어 표현으로 나타난 것
담화 : 둘 이상의 발화가 연속해서 이루어지는 말의 단위

 

※ 구어 담화와 문어 담화

담화는 말을 매개로 하는 구어 담화와 문자를 매개로 하는 문어 담화로 나누기도 한다.

 

※ 담화의 성격
화자와 청자를 설정하고 장면의 성격을 고려하면 발화의 기능과 의미가 다양해진다. 담화는 구체적인 맥락을 바탕으로 한 발화의 유기적 연결체라고 말할 수 있다. 담화는 화자와 청자를 중심으로 구체적 장면이 설정되고 동시에 심리적 내지 사회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 언어와 매체(미래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