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문법

[어문 규범] 한글 맞춤법 제36항(모음이 줄어든 말)


 

 

  ‘ㅣ’로 끝나는 어간에 ‘-어’가 붙어서 ‘ㅕ’로 줄어드는 경우 준 대로 적는다.

 

     녹이어→녹여              먹이어서→먹여서              숙이었다→숙였다

     업히어→업혀              입히어서→입혀서              잡히었다→잡혔다

     굶기어→굶겨              남기어야→남겨야              옮기었다→옮겼다

     굴리어→굴려              날리어야→날려야              돌리었다→돌렸다

     일으키어→일으켜      돌이키어→돌이켜

 

  ‘가지어→가져’, ‘(짐을) 지어→져’의 ‘져’는 [저]로 소리가 나지만 ‘가지-어’, ‘지-어’ 와의 연관성이 드러나도록 ‘가져’, ‘져’로 적는다. 이와 마찬가지로 ‘다치어→다쳐’, ‘(손뼉을) 치어→쳐’의 ‘쳐’도 [처]로 소리 나지만 ‘다치-어’, ‘치-어’와의 연관성이 나 타나도록 ‘다쳐’, ‘쳐’로 적는다.